티스토리 뷰

행복하세요.

이제 내일부터는 추석연휴가 시작이 됩니다. 일부 회사는 지난 월요일부터 휴무라서 최장 9일까지 쉬고 있습니다. 추석연휴에 모두들 안전 운행하세요~

오늘 눈에 띄는 뉴스가 있습니다.

" 이재용 부회장, 등기이사 선임, 경영전면 등장 "

 

 

 

그래서 공시시스템에서 확인을 하였습니다.

9월 12일 어제 주주총회소집결의 공시가 있습니다.

(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9월달 공시 전부 다 확인했습니다.)

 

 

 

 

 

주주총회소집 공시를 보시면 제 2호 안건에 있습니다.

그리고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주요경력도 있습니다.

2012년부터 삼성전자 부회장이 되었고, 작년부터 실질적으로 삼성그룹을 이끌고 있습니다.

 

 

   

 

 

오늘은 등기이사비등기이사 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합니다.

 

' 주식회사는 주주총회, 이사히, 감사등 3개의 기관으로 구성돼 있고 이 가운데 이사회는 주주총회소집과 대표이사의 선임권을 행사하며 장단기 사업계획을 비롯해 국내외 주요투자, 채용, 임원이사에 관여하는 등 회사의 경영전반에 걸쳐 중요사항을 의결하는 기구다.

 

등기이사 와 비등기 이사 를 구분하는 기준은 이사회에 참여할 권한 여부이다. 등기이사 는 이사회 구성원에 올라 있다는 의미이고, 비등기 이사 는 그 반대이다. '   

(출처 네이버 시사상식사전)

 

 

이사회의 참석여부가 등기이사 와 비등기이사 의 차이점으로 되어 있습니다. 제가 알고 있는 등기/비등기의 차이는 경영에 대한 책임여부 입니다. 등기이사는 회사에 문제가 있을 때 법적으로 책임이 있고 비등기이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

그래서 이재용 부회장의 등기이사 선임에 대한 기사에 오너의 경영참여 및 경영책임이라는 문구가 들어가는 이유입니다.

 

 

참고로 직전분기 보고서 기준으로는 사내 등기이사는 권오현, 윤부근, 신종균, 이상훈 4명입니다.

이번에 이재용 부회장이 등기이사가 되면서 이상훈 이사는 사퇴해서 사내이사는 그대로 4명이 유지됩니다. (사외이사는 5명으로 동일합니다.)

 

 

 

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, 공감 버튼 눌러주세요^^

 

댓글